한국정책역량개발원, 2024 정부예산 분석 기반 ‘태백시 공모사업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 뉴스로
단체,협회

한국정책역량개발원, 2024 정부예산 분석 기반 ‘태백시 공모사업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지자체 연구 교육 전문기관 한국정책역량개발원(KGI, 원장 신판용)은 9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제천에서 태백시청 예산정책실 소속 공무원 및 각 부서 공모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태백시 국비확보·공모사업대응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정부에서 2024년 예산안을 발표한바, 재정적 상황에 맞으면서도 실현 가능성 높은 공모사업 분석이 절실해졌다. 이에 신규 공모사업 발굴을 위해 태백시에서도 국비지원 사업 개발과 정책 개발 및 실무 역량 향상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하게 됐다.

전병천 교수(한국정책역량개발원)

먼저, 국가 재정 및 지방재정 구조의 전반적 내용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중 지방시대종합계획수립, 기회발전특구 등 관련 주요내용, 균특회계 관련 강의가 시작되었다.

2024년 정부 예산안 중 각 부처별 지역발전 관련 국비지원 공모사업을 분석해서 주요 변경 사업, 신규반영사업, 타 지자체 공모사례 소개 등 구체적이면서 전문적인 강의가 이어졌다.

이호선 대표(한국정책역량개발원)

특히, 공모사업의 실천성을 강화하고 사업 간 연계를 촉진해야 함을 강조했다. 현재 많은 지자체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대응에 대한 투자계획에 관련된 내용도 빼놓지 않았다.

한국정책역량개발원 관계자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공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강의를 진행하였기에 어느 때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고 최신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기뻤다.”며 “앞으로 태백시가 나아가야 할 길은 공모사업 대응 방식에 달렸다.”고 밝혔다.

한편, 매년 정부예산안분석을 통해 정부부처별 국비지원 지역발전사업 연구•분석을 진행해온 한국정책역량개발원에서는 오는 12월에 ‘2024 국고보조사업편람’ 완결판을 발간할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문의: 02-592-0244.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