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평균 나이 75세, ‘배움에는 나이가 없어’ | 뉴스로
경남합천군

합천군, 평균 나이 75세, ‘배움에는 나이가 없어’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관내 비문해·저학력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2022년 성인 대상 학력 인정 문해 교실을 기존 초등 학력 1개 반에서 중학 학력 인정반을 포함하여 총 7개 반으로 전격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평생 교육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력 인정 문해 교실은 기존 마을 단위 한글 교실 차원의 성인 문해 교실에서 한 단계 나아가 실제 학교에서 학급별로 배우는 기본 과목을 중심으로 총 3년 과정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초등 학력은 매년 240시간을, 중등 학력은 매년 450시간 이수해야 하며, 3년 과정을 전부 이수한 자에게는 경상남도 교육감이 동등 학력을 인정해주고 있는 제도이다.

군에서는 배움에 목 말라 있던 군민들을 대상으로 2018년도에 처음으로 초등 학력 인정 문해 교실을 도입해 올해 처음으로 졸업생 7명을 배출했다.

그동안 합천읍 중심으로 본 교육이 시행돼 면지역 주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2021년도 10월경 초등 인정반에 대해는 권역별 4 개소와 농아인반 1개 교실을 포함해 총 5개 교실을, 중학 인정반은 평생 학습관 1개 교실과 묘산 중학교 1개 교실을 포함해 총 2개 교실에 대해 경상남도 교육청에 신청해 금년도 2월에 모두 다 지정되는 경사를 얻었다.

이를 계기로 금년도부터 수강생이 부족해 운영되지 못하는 북부권과 중부권 초등 인정반을 제외한 5개 교실은 오는 3월부터 수업이 개강 되며 향후 3년 간 교육 과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우리 부모 세대에 경제적 이유에서 학업을 중도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아 늘 교육에 대한 열망이 해소되지 않는 분들이 주위에도 많았다. 이를 우리 군 차원에서 해소해주기 위해 학력 인정 교실을 권역별로 개설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며, “우리 군 평생 교육이 마을 구석구석까지 넓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 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