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스마트 도시 안전망 통합플랫폼 구축사업 선정 | 뉴스로
경남합천군

합천군, 스마트 도시 안전망 통합플랫폼 구축사업 선정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경상남도의 ‘스마트 도시 안전망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합천 경찰서 등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유지해 신청한 결과 확정됐으며, 경남도로부터 특별 조정 교부금 6억 원을 지원 받게 됐다.

군은 합천 경찰서 등 관련 기관과 상시 협업해 금년 9월 완공을 목표로 도비 6억 원을 포함한 총 12억 원을 투입,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스마트 도시 안전망’ 을 완벽하게 구축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범죄 및 재난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군 통합 관제 센터의 CCTV를 112 및 119 상황실과 실시간 연계해 긴급 구조 및 출동 지원, 범죄·화재 예방과 각종 재난·재해 등 즉각적인 대응 체계를 갖추는 도시 안전망 구축 사업이다.

지금까지는 112, 119 등 재난 안전 체계가 개별 운영돼 긴급 상황 발생 시 군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골든 타임 확보에 한계가 있었으나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면 112·119, 사회적 약자(어린이, 치매인 등) 보호를 위한 정보 시스템을 스마트 도시 안전망 통합 플랫폼으로 연계하여 군민에 대한 안전 서비스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신고를 받은 경찰관에게 범죄 현장 주변 영상과 용의자 도주 경로 정보 등이 바로 제공돼 신속한 범인 검거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화재 현장 출동 소방관이 현장 영상, 교통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받아 현장 도착 전에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를 위한 대책을 세워 골든 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

신권준 안전총괄과장은 “스마트 도시 안전망 통합 플랫폼 구축은 군 전역에서 발생하는 긴급 상황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면서 “범죄와 화재 예방, 재난 구호 등 도시 안전망을 한 차원 더 높게 업그레이드하여 합천군이 지향하는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