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심층수를 이용한 통일배추 상품화 사업 추진 | 뉴스로
강원고성군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통일배추 상품화 사업 추진

강원도 고성군(군수 이경일)은 죽왕면 오호리 고성해양심층수 특화산업단지에 위치한 통일배추 제조시설 등이 준공됨에 따라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통일배추 상품화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2015년 특수상황지역개발 신규 시책사업으로 28억원을 투입하여 676.5㎡/HACCP시설과 자재보관창고, 저온저장창고(497.75㎡)를 지난 5월 준공 하였으며, 나머지 폐수배출시설과 기계설비는 9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또한, 7~8월 중 운영조례제정과 운영자를 선정·공모하여 10월 중 운영할 계획이며 주요 시설물의 경우 지역 농업인이 조직한 법인체에 관리를 위탁함으로써 책임관리 및 체계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고, 통일고성주식회사 등의 농업회사, 영농법인, 협동조합 등이 참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고성군에서는 남북관계가 개선됨에 따라 향후 북고성에서 계약재배된 배추를 군에서 가공 및 김치를 생산하게 된다면 남북 교류협력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성군 관계자는 “올 하반기부터 통일배추의 상품화가 시작되면 농가 계약재배 확대를 통해, 생산되는 배추의 전량 가공판매가 가능해 농가, 생산법인, 유통업체간 상생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남은 기간 동안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