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구, 동 행정복지센터에 ‘안전보안관’ 배치 | 뉴스로
부산해운대

해운대구, 동 행정복지센터에 ‘안전보안관’ 배치

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는 2월 1일 18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안전보안관’을 배치했다.

최근 민원 담당 공무원들이 악성 민원인들에게 고성과 폭행에 시달리는 일이 잦아, 악성 민원에 대응하기 위해 그동안 민원실 안전가림막 설치, 휴대용 촬영장비 착용을 시행했으나 그 효과가 미미했다.

이에 지난해 반송2동에서 석 달 동안 안전요원을 시범 운영한 결과 공무원과 주민의 만족도가 높아 전 동으로 확대 운영하게 됐다.

경찰, 군인, 소방관, 금융권 퇴직자 등 대민 서비스 경험이 많은 36명을 선발했다. 모두 400여 명이 지원해 11: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안전보안관들은 오전 오후로 나눠 근무하고 있으며, 고성을 지르는 주민을 진정시키고 불편 사항을 듣는 등 중재에 나선다. 필요시 지구대에 긴급 지원을 요청하기도 한다. 이 외 평소에는 무인민원발급기 사용법 안내, 복사․팩스 서비스 같은 간단한 민원 서비스를 처리한다.

구는 당초 이번 사업을 보안관리 용역으로 추진하려다 노인일자리사업으로 방향을 틀어 해운대시니어클럽과 함께 추진했다. 노인일자리사업으로 변경함에 따라 인건비를 국시비로 지원받을 수 있어 구 예산도 대폭 절감했다.

김성수 해운대구청장은 “민원 담당 공무원과 민원실을 찾는 주민 모두가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 주민 체감도 높은 민원 서비스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