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전국 기초 지방자치단체장 ‘재난안전 교육’ 실시 | 뉴스로
행안부

행안부, 전국 기초 지방자치단체장 ‘재난안전 교육’ 실시

행정안전부는 6월 19일부터 7월 6일까지 전국의 기초 지방자치단체장 대상 재난안전 교육을 수도권, 중부권, 호남권, 영남권 4개 권역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시·군·구청장의 재난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최초로 마련됐다.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교육참석 수요조사 결과, 시·군·구청장 228명 중 171명(75%)이 참석을 희망한 만큼, 재난안전에 대한 지자체장의 관심은 매우 크다.

4개 권역 중 첫 번째 교육은 수도권역으로 6월 19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실시되며, 중부권(6.22.)은 대전 인재개발원, 호남권(7.4.)은 광주 공무원교육원, 영남권(7.6.)은 대구 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재난 발생 시 1차 대응기관인 기초지자체를 총괄하는 시·군·구청장의 대응·수습 역량과 재난현장 리더십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시·군·구청장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관할 지역의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서 재난의 수습 등에 관한 사항을 총괄·조정한다.

재난 시 초기 대응의 성패는 시·군·구청장의 경험과 의지에 따라 좌우될 만큼 그 역할이 중요하며, 이러한 역할 수행을 위해 재난관리체계의 이해, 신속·정확한 상황판단 및 의사결정 능력, 지휘역량 등이 요구된다.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시·군·구청장은 지역의 재난관리 최종 책임자로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역할이 막중하다”라며, “이번 교육으로 시·군·구청장들의 재난 대응 및 수습 역량을 강화하여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보다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