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44개 중앙부처 대상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 구현 설명회 개최
행정안전부는 8일(목),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주요 과제인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구현을 위해 44개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는 부처 간 칸막이를 허물고 국민이 각종 공공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통합서비스 플랫폼이다.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가 구현되면, 국민이 정부의 여러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한 곳(One site)에서 각종 공공서비스를 신청하거나 조회, 처리할 수 있게 개선된다.
정부24(민원)와 홈택스(국세), 워크넷(취업), 복지로(복지), 나이스(교육) 등의 정부 사이트들이 한 번의 로그인과 표준화된 화면 구성(UI/UX) 등을 활용하여 상호 간 유기적으로 구성되게 된다.
이외에도, 행정안전부는 민간 플랫폼에서도 각종 공공서비스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형 표준 연계방식(API)을 사용할 계획이다. 연말정산을 신청할 때처럼 접속량이 일시에 폭주하는 경우를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환경으로도 구현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에 관한 내용을 각 부처에 설명하고, 구현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이 자리에는 국세청(홈택스), 고용노동부(워크넷), 보건복지부(복지로), 교육부(나이스) 등 44개 중앙부처의 민원 담당자와 정보화 담당자 약 100명이 참석하여, 구현 방향에 대한 상호 간의 공감대도 형성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현재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와 관련된 업무재설계(BPR) 와 정보화전략계획(ISP)을 마련 중이며, 연말까지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 구현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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