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위해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 뉴스로
강원홍천군

홍천군,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위해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홍천군(군수 신영재)보건소는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정신질환 및 정신건강 위험요인의 조기발견 및 치료, 지속적 관리를 위해 정신건강 치료비를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신청대상은 주민등록상 홍천군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이며, 국민기초생활수급 대상자나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을 우선으로 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확진을 위한 진단 검사비용과 정신의료기관 외래치료 비용(약제비 포함), 상담기관 치료와 프로그램 참여 비용 등 예산 범위 내에서 1인당 4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정신질환을 겪는 아동·청소년 환자 수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아동·청소년의 우울증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등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지표가 꾸준히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신건강 치료비 지출 부담을 낮춰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치료 중단 방지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적 개입을 가능하게 해 정신건강 문제 회복 및 건강한 성장을 위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대상의 소득기준을 중위소득 150%이하로 확대해 정신건강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게 홍천군의 설명이다.

원은숙 홍천군 보건소장은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위험요인을 조기발견하고 만성화가 되지 않도록 다양한 정신건강 서비스를 통한 관리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