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건강한 돌봄 놀이터’ 아동비만 예방사업, 큰 호응 얻어 | 뉴스로
강원화천군

화천군 ‘건강한 돌봄 놀이터’ 아동비만 예방사업, 큰 호응 얻어

화천군(군수 최문순)이 운영 중인 아동비만 예방사업 ‘건강한 돌봄 놀이터’가 참여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화천군 보건의료원은 지난 2021년부터 지역 아동들의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습관 정착을 위해 돌봄 놀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3월부터 프로그램을 시작해 연말까지 16주 내외로 운영될 예정이다. 대상은 지역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으로, 올해 상반기 40여 명이 참여 중이다.

돌봄 놀이터에서는 놀이형 영양교육과 신체활동, 비만도 모니터링 등이 진행된다. 프로그램에는 공무원과 간호사, 영양사, 전문 생활체육지도사가 참여하고 있다. 신체활동을 위해서는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를 비롯해 공놀이, 한궁, 사다리 운동, 레크리에이션 등 놀이 위주 교육이 이어진다. 영양교육을 위해서는 필수 식품군 친해지기, 편식예방, 채소 및 과일섭취, 건강습관 실천 등이 다뤄진다.

지난 2년 간의 결과는 긍정적이다. 도입 첫해인 2021년, 참가자 20명 중 66.7%에 달하던 저체중 아동(BMI 18.5 미만) 비율이 19%로 낮아지는 동시에 28.8%이던 정상체중(BMI 18.5~23.5) 아동 비율은 57.1%로 높아졌다. 지난해의 경우 모두 57명이 참여했으며, 저체중 비율은 63.2%에서 43.9%로 감소하고, 정상체중 비율은 22.8%에서 42.1%로 늘었다. 아울러 과체중과 비만 아동들의 BMI 수치는 증가 추세를 멈췄다. 대신 아동들의 채소와 과일, 흰우유 유제품 등 건강간식 섭취율은 프로그램 참여 이전보다 높아졌다.

서명옥 군보건사업과장은 “아동 뿐 아니라 학부모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다”며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돌봄 놀이터 사업을 내실있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