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고령 농업인 대상 ‘모이앙 영농 대행 작업’ 진행 | 뉴스로
강원화천군

화천군, 고령 농업인 대상 ‘모이앙 영농 대행 작업’ 진행

화천군(군수 최문순) 은 지난 3일 하남면 논미리 지역에서 영농 대행을 신청한 65세 이상 고령 농업인의 논에서 올해 첫 ‘모이앙 영농 대행 작업’을 진행했다.

해당 농지에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육묘상자와 이앙기 등 장비는 물론 운전자와 모판 운반 보조 인력까지 투입됐다. 첫날 작업 면적은 약 1만㎡(약 3,000평)로 작업 시간은 반나절 남짓 소요됐다.

이미 농촌 고령화 시대로 접어든 화천지역에서는 올해만 135개 농가(화천읍 19, 간동면 15, 하남면 68, 상서면 26, 사내면 7농가)에서 100만㎡에 육박하는 농지의 모이앙 영농대행을 신청했다.

이에 앞서 화천군은 4월부터 신청이 접수된 농가들을 대상으로 경운‧정지 작업 대행을 진행한 바 있다. 영농대행 신청 대상은 화천지역에 1년 이상 계속 거주 중인 농업 경영체 등록 경영주로써, 노인 복지법에 따른 경로 우대자(1957년 12월31일 이전 출생,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주민,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이다.

모이앙 1㎡ 당 작업비용은 30원으로, 1평(3.3㎡)에 100원이 채 되지 않는다. 이는 통상적 영농 대행 작업비의 50% 수준에 불과하다. 화천군은 추수철에도 취약 농업인들의 가을걷이 대행 서비스까지 진행하고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고령의 어르신들이 농사일이 부담스러우신 경우가 많다”며 “취약농가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영농대행 서비스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