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농번기 영농환경 개선 위해 공동급식 지원마을 선정 | 뉴스로
강원화천군

화천군, 농번기 영농환경 개선 위해 공동급식 지원마을 선정

화천군(군수 최문순)이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영농철을 앞두고, 마을별 공동급식과 이동식 화장실 지원에 나선다.

군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9일까지 ‘2024 농촌마을 공동급식 지원사업’ 대상마을 방문 신청을 접수한다.

농번기 여성 농업인의 가사 부담 완화, 영농 생산성 향상이 목적이다.

사업량은 모두 5곳으로, 대상은 공동 급식시설을 구비하고, 15인 이상이 급식을 희망하는 농촌마을, 도 농업인력지원 프로그램 참여 농가, 공동 급식 시설 확보가 어려운 경우 공동 농작업 확산계획을 제출한 농촌마을 등이다.

선정된 곳에는 각각 700만 원(자부담 140만 원)이 지원돼 공동급식에 필요한 인건비, 부식비, 단체 도시락 구입 및 배달 비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화천군은 이 뿐만 아니라, 드넓은 경작지 주변에 화장실이 없어 애를 먹는 농업인들을 위해 이동식 화장실 설치 지원까지 준비 중이다.

군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1일까지, ‘2024년 들녘별 화장실 지원사업’방문 신청을 접수한다.

이 사업은 농업인들이 영농활동 중 화장실 때문에 먼 거리를 이동하는 불편을 덜어주는 것이 목적이다.

사업량은 4곳이며, 대상은 도내 거주하는 실제 영농인 중 집단 작물재배 지역에서 3개 농가 이상이 화장실을 사용할 지역이다.

또 1만㎡ 이상 규모의 경작지 중 화장실이 없는 경우, 영농기간 고용인원이 일평균 5명 이상인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다 .

선정된 지역에는 각각 270만 원(자부담 81만 원)이 지원돼 이동식 화장실이 마련된다.

군농업기술센터 이 외에도 봄철 농기계 임대, 취약 농업인 영농대행 서비스 등 원활한 영농활동을 위한 폭넓은 지원체계를 매년 시행해 오고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이러한 편의 지원사업으로 농업인, 특히 여성 농업인들의 가사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업인들이 농사에만 집중하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정책적 배려와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