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벼 병해충방제 및 이삭거름 적기·적량 살포 당 | 뉴스로
강원횡성군

횡성군, 벼 병해충방제 및 이삭거름 적기·적량 살포 당

횡성군(군수 김명기)농업기술센터는 고품질 횡성어사진미 생산을 위해 장마 이후 벼 병해충방제와 이삭거름을 적기·적량 살포해 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고 20일 밝혔다.

계속된 장마로 인해 습도가 높고 일조량이 적어, 벼는 웃자라고 연약해져 벼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문고병) 등이 쉽게 발생할 수 있고, 이화명나방, 혹명나방 등의 해충이 급격히 늘어날 수 있어 적기 방제가 필수적이다.

벼 잎도열병은 높은 습도와 발생 최적온도인 25~28도(℃)일 경우 급격히 증식되며 비료를 많이 살포한 논에서 발생 확률이 높고 적기 방제하지 않으면 목도열병과 이삭도열병으로 진전돼 쌀 수량 및 품질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중국에서 날아오는 해충인 혹명나방은 성충 1마리가 80~100개의 알을 낳으며 유충은 20일 만에 6~7개의 벼 잎에 피해를 줄 수 있어 짧은 시간에 큰 피해를 유발하므로 벼 잎이 세로로 말리는 현상이 관찰되면 곧바로 적용약제를 뿌려야 한다.

또한 이삭거름 살포 시기가 너무 빠르면 벼가 쓰러지고, 반대로 너무 늦으면 출수 후 이삭목과 벼알에 질소 성분이 많아져 병해충 발생 가능성이 커진다.

이삭거름 주는 양은 비료의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NK복합비료를 300평당 12㎏ 살포하면 된다.

횡성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비가 그치는 대로 예방 차원의 사전방제를 철저히 해야 하고, 특히 횡성어사진미 대표 품종인 삼광벼는 오는 8월 1일 전후에 이삭거름을 적량 살포해 달라”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