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은평구, ‘은평한옥마을 조성 10년, 한옥의 미래를 말하다’ 학술 심포지엄 개최 | 뉴스로
서울은평구

서울 은평구, ‘은평한옥마을 조성 10년, 한옥의 미래를 말하다’ 학술 심포지엄 개최

서울특별시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진관사 한문화체험관에서 ‘은평한옥마을 조성 10년, 한옥의 미래를 말하다’ 학술 심포지엄을 25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은평한옥마을의 건축적 가치, 현주소 등을 조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주거단지 계획의 방향성 모색과 미래 한옥의 가능성을 진단한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과 (사)한국건축역사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참여는 별도의 신청 없이 희망하는 주민 누구나 가능하다. 심포지엄을 통해 은평한옥마을에 적용된 다양한 신공법을 알아보고 마을 조성의 가치와 국내외 한옥단지 조성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심포지엄 이해를 돕기 위한 은평한옥마을 답사는 25일 오전 10시부터 1시간 30분가량 진행한다. 집합 장소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입구며, 마을 내 한옥 곳곳을 직접 눈으로 둘러보는 시간을 갖는다. 학술 심포지엄은 같은 날 오후 1시 30분 8가지 주제 발표와 토론회를 4시간가량 진행한다. 첫 발표는 조인숙 건축사사무소다리건축 대표가 맡아 ‘건축사 대상 한옥설계 교육으로 시도한 은평한옥마을 설계 제안과 한옥마을의 미래 지향점’을 설명한다.

이어 실제 시공사례를 소개하는 강석목 고진티엔시 대표의 ‘은평한옥마을에 적용된 건축공법의 특징’, 이동범 지유한옥연구소 소장의 ‘은평한옥마을을 지은 사람들: 설계자, 시공자, 대목장, 소목장, 와공을 중심으로’, 윤희상 예쓸건축사사무소 소장의 ‘아카이브 구축을 통해 본 은평한옥마을의 건축적 가치와 의미’, 김재명 서울문화재연구소 대표의 ‘국내 타지역 한옥마을과 은평한옥마을과의 비교 분석’, 해외 건축사례를 소개하는 남해경 전북대 교수의 ‘해외한옥단지 조성의 경험’, 김일학 길림건축대 교수의 ‘중국 장춘 조선족 마을의 개조와 신축’, 한동수 한양대 교수의 ‘은평한옥마을의 현실적 가치와 전망’ 등을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은 백소훈 한국건축역사학회 학술이사의 사회로 김석현 A&A문화연구소 학예실장과 신치후 국가한옥센터장이 함께 한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 관계자는 “앞으로 은평한옥마을을 중심으로 현대한옥의 방향성을 논의하는 장이 펼쳐지길 희망한다”며 “세계적으로 한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만큼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국제 학술대회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