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노원 도시양봉학교’ 운영 시작 | 뉴스로
서울노원구

‘2023년 노원 도시양봉학교’ 운영 시작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 ‘2023년 노원 도시양봉학교’를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도시양봉은 유럽에서 처음 시작된 환경보존캠페인 중 하나로 벌꿀을 생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도시환경개선’을 목표로 한다. 생태계의 변화를 가장 먼저 감지하는 생물로 알려져 있는 꿀벌의 개체수 파악을 통해 지역의 환경오염을 파악하는 지수로 활용도 하고 꿀벌 생존을 위한 자연환경조성을 통해 도시환경을 개선한다는 것이다.

노원구는 지난 7일, 주민들 대상으로 시연 강의를 개최했다. 도시양봉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고 보다 많은 구민이 양봉과정을 수강할 수 있도록 홍보하기 위해서다. 실제, 시연강의에 참석한 임동명(55) 씨는 평소 관심있던 양봉을 지난해부터 어렵지 않게 배우고 있다며 이번에도 신청할 예정이라고 한다.

도시양봉학교는 오는 15일부터 노원구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접수한다. 모집과정은 두분야로 입문과정과 양성자과정이다. 입문과정은 기초 양봉 방법 및 계절별 벌 관리법에 대해, 양성자 과정은 양봉가 양성을 위한 실습 위주의 실용 양봉교육으로 구성해 과정별 각 20명씩 모집한다. 입문과정은 양봉에 관심있는 누구나 들을 수 있고 양성자과정은 입문 수료 또는 그에 준하는 양봉지식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강의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3월부터 10월(혹서기, 장마철 휴강)까지 매주 화요일 2시간씩 26회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장소는 덕릉고개 양봉장(상계3.4동 산 161-3)이며 수강료는 10만 원이다. 전체 강의의 70%를 수강하면 수료증을 발급한다.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은 “도시양봉은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지구를 지키는 활동이며 마을공동체 복원에도 효과적”이라며 “자연을 사랑하고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의 소통을 원하는 구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