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학도시 춘천 포럼 개최 | 뉴스로
강원춘천시

2023 대학도시 춘천 포럼 개최

춘천시(시장 육동한)는 5일 오후 3시 2023 대학도시 춘천 포럼을 개최했다.

춘천시 대학협력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지역과 대학의 상생․공유․협업 발전을 주제로 열렸다.

춘천시 대학협력협의회는 2021년부터 춘천시-강원대학교-한림대학교가 함께 참여해 지역과 대학 간 연계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과제를 매년 선정해 공동으로 추진하고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포럼을 개최해 오고 있다.

올해 포럼은 강원대학교와 한림대학교가 지난 11월 초 교육부에서 전국 100여개 지방대학을 대상으로 10개의 대학을 선정하는 글로컬 대학에 동시에 본지정 됨에 따라 지역발전과 글로컬 대학의 역할에 대해 더욱 관심이 집중된다.

이날 포럼에서는 강원대학교 교수 4명과 한림대학교 교수 4명이 한 해 동안 진행한 춘천시 지역발전 과제에 대해 연구 결과 발표와 분야별 전문가들의 토론을 펼쳤다.

또한 함께 참석한 춘천시청 유관부서 관계자들과는 정책 반영 및 실행 가능성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질의응답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올해 춘천시 정책협의회가 진행한 연구과제는 춘천시의 국가산업입지 정책사업 신청에 관한 적정성 검토 연구(기회발전특구, 기업혁신파크, 국가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를 사례로)’강원대 지리교육과 정성훈 교수’, 춘천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의 적용 방안 및 효과연구’강원대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 임대은 교수’, 춘천지역 대학생의 전입 및 정주의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강원대 경영회계학부 옥지호 교수’, 춘천 물산업 기반 강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물가치 창출 방안 모색 정책연구’강원대 환경융합학부 홍은미 교수’, 글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스쿨 설립 및 운영 방안【한림대 나노융합스쿨 박두재 교수’, 지역사회 중심(춘천시 지역아동센터) 아동 마음 건강 돌봄 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한림대 간호학과 이정민 교수’, K-콘텐츠를 활용한 춘천관광 활성화 방안’한림대 경영학과 김도희 교수’, 춘천형 글로컬 대학도시 조성 방안’한림대 정치행정학과 이동영 교수’ 등이다.

지금 시점에서 춘천에 꼭 필요한 발전 과제에 대해 실행 가능한 맞춤형 해법들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춘천시 관계자는 “춘천시와 글로컬 대학인 강원대학교, 한림대학교는 앞으로도 지역 문제 해결과 지역발전을 위한 공유와 협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포럼에서 발표된 지역발전 연구과제들이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하여 지역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