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생활인구 시범산정 대상지역 선정됐다 | 뉴스로
경남거창군

거창군, 생활인구 시범산정 대상지역 선정됐다

거창군(군수 구인모)은 지난 3일 ‘행정안전부의 생활인구 시범산정 대상지역’에 경남도 유일한 지자체로 선정됐다.

특히 이번 시범산정에서 거창군은 ‘통학 유형’의 생활인구가 중점적으로 산정될 예정이다.

‘생활인구’란 국가 총인구 감소, 지역 간 인구유치 경쟁 상황 극복을 위해 새롭게 정의한 인구개념이며, 정주 인구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체류하며 지역의 실질적 활력을 높이는 사람까지 포함한다. 구체적으로는 특정 지역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면서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으로 주민, 체류하는 사람(월 1회, 하루 3시간 이상 체류), 외국인으로 구성된다.

거창군은 저출산 고령화, 청년층의 수도권 인구 이동 등으로 인해 학령인구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지만, 중학교의 경우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감소율이 낮아 학령인구 감소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고등학교의 경우 전국단위 모집이 가능한 농어촌 자율학교인 거창고등학교, 거창대성고등학교 등에 타 지역 거주 학생수가 50% 이상을 상회해 친인척의 방문소요가 많은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경남도립거창대학과 한국승강기대학교 2개교가 위치해 대학에서 자체 통근 버스를 운영하는 등 다수의 학생이 거창지역을 왕래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번 ‘통학 유형’의 생활인구 산정을 통해 지역 특화 학교 인프라와 고등교육의 강점을 활용해 학령인구 감소의 시대적 프레임을 극복하고, 인구 특성에 맞는 신(新)정책을 발굴하는 등 인구감소지역에 필요한 제도 개선을 중점적으로 고민해 나갈 계획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생활인구 데이터를 통해 인구감소지역 맞춤형 정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그간 경험과 직관에 의지하던 정책 방향이 과학적 데이터로 신뢰성을 재확립해 가는 중요한 기회이다”라며 “특히, 통학 데이터를 면밀히 활용해 경남도 교육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정책적 연결고리와 전략적 연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