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한여름 고독사 예방 총력 | 뉴스로
강원동해시

동해시, 한여름 고독사 예방 총력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9월 30일까지 2개월 간 청·중장년 및 은둔형 1인 단독가구 등 고독사 위험가구 집중 발굴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하여 저소득 소외계층의 생활 안정 지원과 안전관리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취약계층 집중 모니터링 및 현장 방문 조사,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해 고독사 위험가구를 집중 발굴하고,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568명의 인적안전망을 비롯해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솔루션위원회가 발굴 지원 등에 나서게 된다.

또한, 최근 공모에 선정된 청·장년 일상돌봄서비스와도 연계하여 안전 및 돌봄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1분기 동절기 취약계층, 2분기 긴급지원가구 중 취약세대를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1,247가구를 발굴, 공적지원 50건, 민간자원 연계 1,194건, 행복냉장고 124건 등 1,368건을 지원했으며, 특히 고위험 25가구에 대해서는 인적안전망을 활용하여 일촌맺기를 통해 중점 관리하고 있다.

조훈석 동해시 복지과장은 “지역 내 인적안전망을 활용하여 생애 주기별 돌봄서비스 연계 등 테마별 복지사각지대 발굴·조사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며, “주변에 이웃 중 생계가 어렵거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다면 관심을 갖고 시청 복지과 또는 동행정복지센터로 연락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