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인구감소지역 소생활권 활성화 프로젝트 공모사업 선정 | 뉴스로
경북문경시

문경시, 인구감소지역 소생활권 활성화 프로젝트 공모사업 선정

문경시(시장 고윤환)는 지난 2월 18일(금)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인구 감소 지역의 주민 참여형 소생활권 활성화 프로젝트’ 공모 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 사업은 전국 인구 감소 지역 중 10개의 지자체가 선정되었으며 문경시는 경북에서 유일하게 최종 선정됐다.

지난해 전국 인구 감소 지역 89곳을 지정하고 그동안의 중앙 정부 중심의 대응 방식이 아닌 지역 주민과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인구 문제를 분석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는 지역 주도 방식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이다.

문경시는 이에 사업 대상지를 호계면, 산양면 일대로 선정하고 ‘문경형 뉴딜의 지속 가능한 호계․산양권역 만들기’ 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영강을 중심으로 한 동부 생활권의 상대적으로 미흡한 개발과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지역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에 지역 균형 개발을 위한 균형 뉴딜을, 산양면 일대의 랜드 마크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휴먼 뉴딜, 영강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환경 문화 콘텐츠를 강화하는 그린 뉴딜을, 마지막으로 주민과의 소통 네트워킹 강화와 IT기술을 통한 지역 문제 해결(리빙랩)을 위한 디지털 뉴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주민 참여와 상향식 정책화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주민을 주축으로 하는 소생활권 활성화 추진 위원회를 구성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와 조직의 참여와 협업으로 전담 조직을 꾸려나갈 예정이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인구 감소 지역 소생활권 활성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앞으로도 인구 활력을 찾을 수 있는 지역 맞춤형 정책을 충실히 추진해 나가겠다.” 며 소감을 밝혔다.

문경시는 이번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다부처 투자 협약 지원’ 및 경상 보조금 최대 3년간 지원과 ‘지방 소멸 대응 기금’, ‘인구 감소 지역 우대 지원 범부처 국고 보조 사업’ 등 별도의 정책 연계 등 특화 지원을 받으며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