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지방소멸 대응전략’ 심포지엄 개최 | 뉴스로
경북영주시

영주시, ‘지방소멸 대응전략’ 심포지엄 개최

영주시(시장 박남서)는 지난 31일 ‘지방소멸과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한국인구학회 부회장이며 지역 출신 고려대학교 황명진 교수가 지방소멸의 원인진단, 국내외 인구소멸 극복사례, 트렌드에 부합하는 대응 전략 등에 대한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정영환 법학대학원 교수, 김탁 의과대학 교수 김명곤 의과대학 교수, 제상영 경제학과 교수, 조민호 컴퓨터융합소프트웨어학과 교수, 안남일 문화컨텐츠학과 교수 등 다양한 분야의 고려대학교 교수들이 패널로 참가해 ‘영주시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의 자리를 가졌다.

이날 토론에서는 시대 변화로 재택근무 등이 활성화됨에 따라, 워케이션 및 두 지역살기 전략 추진, 영주시만의 특화된 브랜드 이미지 확보방안, 청년세대 맞춤형 정주여건 조성 및 컨텐츠 확보 등 다양한 분야의 지방소멸 대응 주제들이 논의됐다.

송호준 영주시부시장은 “저출산으로 인해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지역 청년들이 떠나면서 인구구조의 고령화가 진행돼 지방소멸에 대한 위기감이 더해가고 있는 이때 오늘 심포지엄을 개최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오늘 나온 제언을 시정에 적극 반영해 지역이 활력을 되찾고 그 활력을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 영주시가 지방소멸위기를 극복한 성공적 모델로 거급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