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인구 위기 속 청소년 정책 방안 논의 | 뉴스로
전북완주군

완주군, 인구 위기 속 청소년 정책 방안 논의

완주군(군수 유희태)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포럼을 열고 인구 소멸 위기 속 청소년 정책을 어떻게 수립할지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을 나눴다.

14일 완주군은 군청 대회의실에서 ‘인구소멸위기, 지역청소년정책 전환방안 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가 감소하는 지역에서 앞으로 청소년정책을 어떻게 전환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로 진행됐다.

1부 기조강연에는 공주대학교 양병찬 교수가 ‘왜 지역중심의 청소년정책이 중요한가?’를 발표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청소년정책 수립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어 한일장신대 김웅수교수가 ‘지역중심의 청소년정책 추진방식 전환 및 과제’를 발표했다. 김 교수는 지역중심에 바텀-업 방식의 청소년정책 전략수립, 전달체계의 패러다임의 변화, 청소년정책 추진부서의 권한강화 및 네트워킹의 필요성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고산고등학교 장종택교장은 ‘완주군 지역공동체 기반 청소년활동 협력사례 및 발전방향’을, 열린마을 농촌유학센터 임진희 센터장이 ‘농촌유학의 활성화로 지역과 학교살리기 사례’를 발표했다.

2부 토론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최인재 박사의 사회로 고산향교육공동체 이근석 공동대표, 문화예술협동조합 씨앗 김주영 대표, 완주군청 교육아동복지과 유지숙 과장, 완주군청소년문화의집 최정선관장이 토론에 참여하였다.

오해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창의혁신연구실장은 “완주군의 청소년정책 추진사례는 인구가 감소하는 지역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며, “아동·청소년의 참여가 일상화되는 아동친화도시 정책과 자발적인 지역기반 교육공동체 등 완주의 청소년정책 사례가 전국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아동·청소년 인구가 점차 감소하는 지역에서 청소년정책 전환방안 포럼은 완주군에 꼭 필요한 숙고의 장이었다”며 “포럼에서 논의된 안건들을 검토해 정책으로 입안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