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 ‘스마트 플러그 활용 돌봄 사업’ 확대 추진 | 뉴스로
울산 중구

울산 중구, ‘스마트 플러그 활용 돌봄 사업’ 확대 추진

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와 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구정화), 장수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센터장 강진수)가 ‘스마트 플러그 활용 돌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26일 맺었다.

‘스마트 플러그’는 TV, 전기밥솥 등 가전제품의 전원 플러그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사물인터넷 장치로, 조도와 전력 사용량 등을 감지해 일정 시간(24시간~50시간) 이상 변화가 없을 경우 독거노인 생활지원사 등 돌봄 전담 인력에게 자동으로 위험 알림 문자를 전송한다.

중구는 앞서 홀몸 어르신 23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 플러그 활용 돌봄 사업’을 시행한데 이어, 새해부터 지원 대상을 중장년 1인 가구 등으로 확대해 총 480명을 대상으로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스마트 플러그 활용 돌봄 사업 지원 대상자 선정 및 관리, 사회적 약자 보호에 대한 인식 개선,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적극 발굴 및 지원 등이다.

한편 중구는 이 밖에도 중구안심살피미앱, 디지털 수도계량기 사업, AI 안부전화 서비스, 전력 사용 정보(데이터) 활용 1인 가구 안부살핌서비스 등 고독사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영길 울산 중구청장은 “스마트 플러그는 설치가 쉽고 사용이 편리해 1인 가구의 안전과 건강을 돌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고독사 예방사업을 추진하며 취약계층을 적극 발굴하고 선제적인 위기 대응 체계를 구축해 고독사 위험 없는 살기 좋은 중구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